본문 바로가기
공부/프로그래밍

[StringBoot] thymeleaf 사용중 POST 에서 403 에러 발생

by demonic_ 2018. 6. 30.
반응형

스프링을 템플릿중에 thymeleaf 이 있는데 이걸쓰다보면 POST 전송 시 crsf 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crsf 란?

사이트 간 요청 위조(또는 크로스 사이트 요청 위조, 영어: Cross-site request forgery, CSRF, XSRF)는 웹사이트 취약점 공격의 하나로, 사용자가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공격자가 의도한 행위(수정, 삭제, 등록 등)를 특정 웹사이트에 요청하게 하는 공격을 말한다.


유명 경매 사이트인 옥션에서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건에서 사용된 공격 방식 중 하나다.


사이트 간 스크립팅(XSS)을 이용한 공격이 사용자가 특정 웹사이트를 신용하는 점을 노린 것이라면, 사이트간 요청 위조는 특정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를 신용하는 상태를 노린 것이다. 일단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사이트간 요청 위조 공격 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열면, 공격 대상이 되는 웹사이트는 위조된 공격 명령이 믿을 수 있는 사용자로부터 발송된 것으로 판단하게 되어 공격에 노출된다.

- 위키백과 중 -


만약 이것을 무시하고 전송하면 403 에러가 발생한다.

그래서 crsf 를 통해 인증하여 전송하여야 하는데, 방식에 따라 사용방법이 다르다.

여기서는 Form 태그를 이용한 방법과 Ajax를 이용한 방법 두가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1. Form 태그를 이용한 경우

다음과 같이 form 안에 추가해둔다.




2. Ajax 를 이용한 경우

<head> 부분에 다음을 추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