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프로그래밍

java 와 nodejs의 비교

by demonic_ 2015. 8. 28.
반응형

저는 SI 프리로 일하고 있는 일개 노동자인데도 최근에 개인 프로젝트 때문에 nodejs 를 사용하게 되었어요. 사실 거의 java만 쓰다가 nodejs를 해보니 쉬운 문법에, 빠르게 적용시킬 수 있고 이클립스 같은 무거운 툴이 아닌 가벼운 텍스트 편집기(editplus 나 sublime text 같은 툴)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이 술술 코딩이 되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여기서 java 와 nodejs 의 장단점을 일과 관련해서 정리해 보자면(테크니컬적인 것이 아닙니다, Web program 기준이며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글이기에 많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java 는 대중적이면서 많은곳에서 사용합니다. 시장성이라는 면에서 본다면 정말 탑클래스급이지요.(우리나라에선) 그래서 배워두면 어디 취직하는데 언어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회사는 java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java가 어려운 이유는 객체지향적인 코딩으로 인해 소스가 어디붙어있는지 구조를 잘 모르면 찾기 힘들어지고 java만으로 하는것보다는 수많은 API를 동반해야 하며, 특히 프레임워크와의 결합에 많은분들이 어려움을 느끼더라구요(일정 경력 이상 분들은 그렇지 않아했지만, 비슷한 경력이 있으신 분들은 이부분을 가장 어려워 했습니다.) 


nodejs 의 경우는 스타트업이나, 퍼포먼스를 요구하는 회사에 적합하다고 보입니다. 빠르게 수정이 가능하며 들인 시간과 노력에 비해 퍼포먼스가 잘 나오는편이지요. 요즘 스타트업들 회사 보면 nodejs를 쓰는곳도 제법 많습니다.(스타트업 회사에 한번 들어가 볼까 했는데 괜찮다고 생각하고 이력서를 지원한 회사가 대부분 nodejs 경력자를 뽑더군요;;) 또한 개인프로젝트 같은 것들을 할때에도 가볍고 만들기가 쉬워서 이용하기 편한 면이 있죠.(저는 개인프로젝트에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사실 nodejs 를 하면서 느낀것은 php와의 비교였습니다. 둘다 스크립트 언어이기에 배우기에 쉬운 편이구요. 흡사해 보이는 부분이 많았다는 느낌을 계속 받았습니다. 아마 이 두개를 자세히 평가하고 싶으시다면 다음의 링크를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링크 : 친구에서 적으로... php와 node.js의 전쟁 이야기)


우리나라 시장성과 대입해서 보면, 우리나라 대부분의 (개인)쇼핑몰은 ph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만, 프로그램의 취직 시장성으로 본다면 php자리는 별로 없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신 알바거리로 php가 은근 많습니다.(쇼핑몰을 하시는 분들이 바꾸고 싶은게 있어서 단기개발로 의뢰를 한다던지 하는 것은 제법 눈에 보였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php를 약간 낮게 보는 사람도 종종 있어요. 사실 language 가 뭐 중요하겠냐 라고 하겠지만(저도 이쪽에 가까움) 실용성과 선호도가 다른건 엄연히 분리되어야 합니다. 

어쩃든 가볍고 빠르게 웹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는 php는 웹서버를 구축할때 apache에 의존하는 형태이기에 nodejs에 비하면 조금 부족하다 할 수 있겟지만 그럼에도 쉬운 언어에 속합니다(배우기 쉽다는 의미) '


어쩌다 php 얘기까지 꺼내게 되었는데, 약간 우려섞인 말을 하자면 nodejs 도 php 처럼 저런 길을 걷게 되는게 아닐까 살짝 걱정은 됩니다. 어쨋든 우리나라는 java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터이고 대기업의 대부분의 프로젝트 또한 java 나 c(특정부분에 한해)로 이루어진것들이 많기 때문에 기업에서 굳이 돈을 투자해서 변경하려 하지 않을것입니다.

반면에 신규 사업을 하는 업체일수록 단가도 저렴하고 퍼포먼스도 잘나오는 nodejs(또는 php) 를 선호하는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양쪽언어를 잘 활용할 줄 알아서 적재적소하게 사용하는것이 더 좋겠지만, 여건상 그것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면 java를, 그러나 스타트업같은데서 빡세게 굴러보고 싶다거나 개인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싶다면 nodejs를 병행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러나 이 모든것을 뒤엎고 반드시 중요한것은 DB입니다. (찡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