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개발노트

[개발노트-내서재] 도서관 연동

by demonic_ 2018.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업데이트에 이번에는 도서관 관련 연동 업데이트로 인사드립니다.


@ 도서관 대출현황 조회 

드디어 저에게 꼭 필요한 도서관 대출현황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사실 이것을 목적으로 시작한 것이기도 합니다. 저는 도서관 책대여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데, 맘에드는 도서를 발견하면 찜한도서가 도서관에 있는지 항상 궁금하기도 했거든요. 이전에 사용했던 네이버 '내 서재' 기능을 사용할 때에도 도서관 웹페이지를 열어서 일일히 검색했었는데 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지 않다보니 검색도 영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를 개발하면서 이 기능을 꼭 구현하고 싶었습니다. 


도서관 API는 완벽하진 않아서 도서관 정보를 가져올 수 는 있었는데 대출현황의 정보는 없더군요.  그래서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대출상태를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해당 기능은 책 상세보기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알라딘 온라인', '알라딘 중고매장'에 이어 '도서관 검색'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클릭하면 다음의 팝업창이 나옵니다. 검색어는 책 제목을 우선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검색어는 수정이 가능합니다.



도서관 선택에서 '관악문화도서관'을 선택했습니다. 검색을 누르면 해당 책에 대한 검색결과가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개발하면서 몇가지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책의 이름에 부재가 붙는 경우, 예를들어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의 책 경우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이런식으로 부재까지 모두 붙어있었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몇개 글자를 가져와 검색조건에 넣도록 했는데 책마다 제각각이어서 모든 책을 다 완벽하게 처리할 순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임시방편으로 검색어 입력창을 두었습니다. 아, 검색어를 이용해 다른 책 검색도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도서관 API가 공식적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도서관마다 각각 개발을 해주어야 했습니다. '도서관 정보나루'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전국의 도서관이 총 655개로 조회되는데, 이 모든 도서관을 전부 연동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요. 그래서 우선 요청이 들어오는 도서관부터 개발을 할 예정입니다. 


만약 아직 연동개발이 안된 도서관의 경우, 다음과 같이 도서관 연동 개발 신청 알림이 뜹니다. 부담없이 확인을 눌러주시면 제가 들어오는 순서에 따라 일정을 보고 개발을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연결이 완료된 도서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악문화관도서관 

- 글빛정보도서관 

- 성현동작은도서관 

- 은천동작은도서관 

- 조원도서관 

- 용꿈꾸는작은도서관



연동요청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클릭하면 다음의 안내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게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변경됩니다.


도서관을 검색할 때에는 선택창을 누르면 다음과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일일히 스크롤을 내릴 필요 없이 몇글자 입력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초성어로는 안되네요 ㅠㅠ)



@로딩 중 이미지 추가

사용하다보니 처리가 늦어질 때 화면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어 혼란스러울 거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로딩창을 추가하였습니다. 



그 외 사용편의성을 위해 몇몇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그 중에 찜목록에서 '읽는중' 으로 되어있는 도서를 클릭하여 상세내용을 보고나서 뒤로가기를 눌렀을때 '찜하기' 상태로만 이동되었습니다. 사용해보니 매우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선택한 탭을 저장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보강했습니다.


말씀드린 내용 외에도 발견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 최선을 다해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내 서재' 사이트의 개발일지를 적고 있습니다.

주소: http://booknme.co.kr/


반응형

댓글